자활사례관리란?
참여자의 근로기회 및 근로 가능성을 제고하는 데 필요한 복합적인 개인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복지실천 방법
자활사례관리의 사업 내용
- 지역자활센터 참여주민 근로 기회 제공 : 자활근로사업단 참여를 통해 경제적 자립·자활이 필요한 주민에게 근로 기회를 제공하고 안정된 사업 참여를 통해 경제적 자립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사례관리 서비스 제공
- 개인별 자립경로 및 자활지원계획 수립·실행 : 지역자활센터를 이용하는 지역주민의 욕구와 개인 상황에 적합한 맞춤형 자립경로(IAP) 및 자립을 달성하기 위한 자활지원계획(ISP)를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전인격적·다차원적 자 립 여건 조성
- 지역사회 지원 연계 : 문제해결이 필요한 주민을 위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하여 복합적인 욕구를 해결함으로써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
자활사례관리사란?
개인, 가구 및 지역사회 여건으로 비롯되는 주민들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 해결을 위해 사정하고 계획하고 개입하는 사례관리 실천 과정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전문가로 게이트웨이 전담관리사, 자활사례관리사, 자산형성 사례관리사로 구성
수행 체계 및 역할
한국자활복지개발원
- 자활사례관리 전문적 수행 기반 마련
- 자활사례관리사 역량 강화
광역자활센터 사례관리지원
- 사례관리사
네트워크 지원
- 사례관리사
교육 지원
- 사례관리사
슈버비전 지원
지역자활센터 사례관리팀
-
게이트웨이 사례관리사
164
개 센터
※23년 기준
-
자활 사례관리사
125
개 센터
※23년 기준
-
자산형성지원 사례관리사
142
개 센터
※23년 기준